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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금리 상승에도 기업 이자율 부담은 '제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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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곽승이 작성일21-02-20 12:49 조회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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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이호 기자] 최근 글로벌 금리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대기업 등 회사채 발행사들의 이자율 부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이성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0일 보고서를 통해 "국고채 10년 금리가 2019년 고점 수준인1.862%까지 올라왔는데 금리 상승이 지속되는 것은 크레딧 시장에도 달갑지 않다"며 "크레딧물의 캐리매력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이자율 부담이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하지만, 이 연구원은 과거 사례에 비춰 금리상승이 회사채 발행사들의 이자비용 부담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했다.그는 "크게 2005~2008년과 2016~2018년을 금리상승기로 보고 회사채 발행사들의 이자율 부담변화를 확인했다"며 "첫번째 기간 발행사들의 이자율 부담은 감소했으나 2009년 금리가 하락 추세로 전환한 이후 이자율 부담이 상승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그는 "두번째 기간 이자율 부담은 다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긴 했으나 상승 폭이 크진 않았고, 이후 전반적인 이자율 부담은 상당 수준 경감됐다"고 덧붙였다.이를 통해 이 연구원은 시장금리 상승이 반드시 기업들의 이자비용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결론지었다.그는 "시장금리 변화는 기업 이자비용에 후행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기업도 미래를 예측하고 변화에 대응한다"며 "금리 상승기에 진입하기전 선발행 수요가 늘어나기도 하고, 금리변화에 따라 차입금 만기구조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number2@heraldcorp.com▶환경적 대화기구 '헤럴드에코'▶밀리터리 전문 콘텐츠 ‘헤밀’▶헤럴드경제 네이버 채널 구독-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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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가 오는 19일부터 주요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 인상 제품은 파리바게뜨가 취급하는 총 660개 제품 중 약 14.4%에 해당하는 95개 제품이다. 평균 인상폭은 5.6%다. [사진=뉴시스][아이뉴스24 조경이 기자] 뚜레주르에 이어 파리바게뜨까지 빵값을 올렸다. 이에 네티즌들은 "월급은 그대로인데 물가만 오른다" "빵값이 너무 비싸다" 등의 의견을 올리며 한숨을 내쉬고 있다.파리바게뜨가 오는 19일부터 주요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고 18일 밝혔다. 인상 제품은 파리바게뜨가 취급하는 총 660개 제품 중 약 14.4%에 해당하는 95개 제품이다. 평균 인상폭은 5.6%다.주요 인상 제품은 ▲ 땅콩크림빵이 1천200원에서 1천300원(8.3%) ▲소보루빵이 1천100원에서 1천200원(9.1%) ▲ 치킨클럽 3단 샌드위치가 4천100원에서 4천200원(2.4%) 등이다. 나머지 552개 제품 가격은 동결했다.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번 가격 조정은 각종 제반 비용 상승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가격 인상은 약 2년여 만에 이뤄진 것이다.앞서 업계 2위인 뚜레쥬르도 지난달 90여 종의 가격을 약 9% 인상한 바 있다. 단팥빵(1200원), 곰보빵(1200원), 크루아상(1800원) 등을 100원씩 올렸다. 뚜레쥬르는 가격 인상 요인으로 '원재료비 상승'을 꼽았다.조경이기자 rookeroo@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 ▶아이뉴스24 바로가기[ⓒ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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